전공의 2500명 이탈한 5대 병원…정부 지원에도 채용 '지지부진'

입력 2024-03-24 15:20   수정 2024-03-24 15:29


정부가 의료공백을 막기 위해 상급종합병원의 대체인력 확보에 예산을 투입하고 나섰지만 전공의를 대체할 의사를 뽑는 곳은 드문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39개 의대 교수들이 전공의 이탈로 인한 ‘번아웃’을 이유로 오는 25일부터 진료·수술을 축소하겠다고 나섰지만 정작 일을 분담할 인력 채용엔 나서지 않고 있는 셈이다.

24일 서울대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 서울성모병원 등 5대 상급종합병원의 채용 현황을 확인한 결과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이 본격화한 지난달 20일 이후 이들 병원이 신규 채용에 나선 의사 수는 많아야 50명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병원에서 근무하던 전공의 2745명 중 90%가 넘는 2500명 가량이 현장을 떠났지만 새로 뽑는 의사는 2%가 채 되지 않는 것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6일 의료공백 장기화에 대비해 1285억원의 예비비를 편성했다. 이 가운데 200억원을 중증·응급의료 기능을 주도하는 5대 병원을 중심으로 한 상급종합병원에 지원해 의사와 간호사를 포함해 900여명의 대체 인력 채용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전공의들이 이탈한 자리를 민간 병·의원에서 월급을 받고 일하는 봉직의(페이닥터)와 종합병원 근무 경력이 있는 간호사로 채워 교수와 전임의 등 병원에 남아있는 인력들의 번아웃을 막겠다는 것이 정부의 취지다.

하지만 정작 병원들은 대체인력 채용에 소극적인 상황이다. 5대 병원 중 최근까지 신규 의사 채용 절차를 진행했거나 현재도 진행 중인 곳은 서울대병원과 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등 세 곳이다.

채용 중인 영역은 응급의학과, 신경외과, 흉부외과, 산부인과 등 필수의료 분야가 주를 이루고 있다. 다만 수술까지 하는 의사를 뽑는 곳은 서울대병원과 삼성서울병원 정도로 대부분의 인력 채용은 입원환자의 관리를 맡는 입원전담전문의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입원전담전문의의 역할이 전공의와 겹치지만 병원들은 전공의를 대체하기 위한 인력 채용이 아니라며 선을 그었다. 한 5대 병원 관계자는 “진행 중인 채용 건들은 전공의 이탈과 관계 없이 해당 과에서 계획해온 일정”이라며 “아직 전공의를 대체하기 위한 채용은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병원들은 현재의 갈등 상황이 어떻게 마무리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통상의 의사 채용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보고 있다. 다른 병원 관계자는 “필수의료 분야는 현재 조기 충원이 가능한 ‘쉬는 의사’가 많지 않은 상황”이라며 “민간에서도 이 시점에 종합병원으로 자리를 옮기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정부도 대체인력 채용이 예상보다 어려워지자 최근 병원 측에 해당 병원에서 은퇴한 시니어 인력을 포함해 대체인력 확보 노력을 강화해줄 것을 요청한 상황이다. 하지만 병원 측이 주도적으로 나서지 않는 한 채용을 강제할 수도 없고, 인력이 필요한 영역이 세분화돼있어 일률적인 대응도 어려운 실정이다.

일각에선 상급종합병원 교수들이 ‘투쟁’ 모드에 돌입하며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을 지지하고 나선 상황에서 병원과 교수 스스로가 대체인력 확보 시점을 의도적으로 늦추고 있는 것이 아니냔 지적도 나온다. 대체인력을 확보하지 않아 누적된 피로감을 이유로 사직서를 제출하고, 이를 명분으로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교수들까지 이탈할 경우 병원 간 의료 기능을 대대적으로 조정하고 의료 수요를 분산시키는 대책 시행에 나설 전망이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22일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교수 이탈에 대응한)단계적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필요시 2차 의료기관을 거쳐야만 3차 의료기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규제를 강화하고, 대형병원의 중환자를 질환에 따라 전국 109개 전문병원으로 이송해 치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